shineblast's blog

[PS3]닌자가이덴 시그마 - 루리웹 뒤끝 본문

비디오 게임/스크린 샷

[PS3]닌자가이덴 시그마 - 루리웹 뒤끝

shineblast 2009. 4. 7. 09:26
루리웹 엑봇들 때문에 이부분 꽤 유명하죠. 마루의 반사 효과가 사라졌다고.
 근데 데모에서나 삭제되어 있지, 정신판에서는 닌자가이덴과 마찬가지로 반사효과가 그대로 살아있습니다.
 이 스샷도 제품판에서 캡처한거지만 광원때문에 잘 안보이는겁니다.
실제 게임에서 카메라를 돌려보면 광원이 따라 움직일때 반사효과가 그대로 드러납니다.
몇몇 구간에서 시그마가 닌자가이덴 원판보다 쉐이딩이 약해보이는게 바로 이런거 때문에 그렇습니다.
시그마에서 강화/추가된 '광원의 볼륨'이 게임의 질감을 덮어버리거든요.
그래도 정작 효과가 빠졌다고 느끼긴 힘들고 좀 약하다 이정도.
근데 그것도 LCD + HDMI일때나 그렇지 캡처 하면서 디스플레이도 바꿔보고 하니까 그것도 아니더군요.
 
그 증거가 이 스샷. 왼쪽상단의 마루와 하야부사가 서 있는 곳을 살펴보면, 
전방의 광원이 반사효과에 어떤식으로 영향주는지 쉽게 파악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얼마전에 닌자가이덴 게시판 갔더니, 닌가 골수빠라는 분들이 시그마는 하이엔드 게임치고는 모션블로도 없고 질감도 원판에서 삭제된게 많고, 단순히 렌더링 해상도만 좋다고 하면서 시그마가 좋다고 하는 유저를 다굴치던데. 제가 루리웹 활동때도 닌가 게시판이 지독하긴 했지만 아무리 그래도 그건 아니더군요. 물론 워낙에 낚시가 판치니까 예민했을수도 있는거지만, 있는것도 없다고 하면 누가 낫다 할거 없이 둘다 어거지가 심한거죠.     

물론 저도 시그마보다는 닌자가이덴 원판을 더 좋아합니다. 그런데 루리웹 가끔 들어갈때마다 끼어들고 싶을때가 종종 있는게, 안해본 인간들이 해본 인간들보다 더 잘안다는듯이 얘기 하는 겁니다. 물론 그네들은 해봤다고 별의 별 인증을 다하더군요. 근데 제가 본 분들 중에 (시그마를 오리지널과 비교해서 비난하는 분들중에) 데모 그이상을 해본 사람들이 거의 없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어보면 액션이 바뀐게 없어서 그게 그거라 하는데, 기본적으로 시그마는 에센스를 빨아들이는 느낌이 과장 좀 보태면 주위의 공기까지 같이 쓸어담는다는 느낌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건 제 주관적인 의견이 아니라 시그마를 제작한 하야시의 인터뷰에서도 원작과의 차별점중 하나로 얘기되는 부분이에요. 물론 원판도 그런 느낌이 없는건 아닙니다만. 원판의 액션은 시그마보다 투박하고 날카로워서 무거운 분위기의 바이올리스적인 감각이지, 시그마하고는 액션에서 얻는 쾌감이 좀 많이 다릅니다. 적어도 이 정도 차이는 감지했어야 게임으로서 닌자가이덴과 닌자가이덴 시그마의 차이를 안다고 할수 있는거지, 단순히 그래픽만 가지고 얘기해서는 닌가빠로서 두 게임이 왜 다른지 알고 있는게 아닙니다.

S단자 캡처인데도 불구하고 입력해상도를 740*480으로 잡아주니까 리사이징 해도 짜지가 좀 생기네요.
 
시그마에서 가장 맘에 안드는게 바로 보스와의 조우 연출.
오리지널은 좀 무거웠던거에 반해 이건 너무 특촬물 같은 느낌이더군요.어찌보면 약간 웃긴거 같기도 하고.

마지막으로 쉐이딩 처리인데... 이게 LCD+HDMI 조합에서는 의복의 질감을 느끼기가 힘듭니다. 오리지널도 XB360+VGA로 연결하면 마찬가지이긴 하지만 시그마를 LCD에 연결할때보다는 좀 낫다는 느낌이었는데, 이걸 CRT로 연결하니까 약하다고 생각되었던 부분이 갑자기 확 살아나더군요. 처음에는 RGB 제한때문인가 그렇게 생각했는데, 아무래도 PS3 초기게임들은 뭔가 영상필터가 좀 어설프게 걸려 있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최근에 보면 이정도까지는 아니지만 나루토:얼티밋 스톰도 LCD에선 색상이 좀 죽습니다. 

루리웹은 더이상 활동안하니까 그냥 접속해서 예판확인이나 거기분들이 올린 정보나 가끔 보는정도인데, 얼마전에 닌가게시판 들렸다가 좀 짜증이 나서요. 그렇다고 말섞어봤자 인정안하려고 작정하는 인간들한테 반감이나 더 사지, 어떻게 얘기가 되는것도 아니고. 아무래도 닌자가이덴 시그마2 때문에 다들 예민했던거 같은데, 그래도 좀 되도 않는 소리는 안했으면 좋겠더군요. 이게 몰라서 그짓거리 하는지 아니면 어떻게든 상대를 죽이기 위해 없는 말을 지어내는건지 암튼 제가 원판을 더 좋아한다고 해서 시그마를 쓰레기 취급하는건 아닙니다. 단지 비슷하지만 별개의 게임으로 봐줄만한 점이 좀 있어서 어디가 우위인지는 각자의 주관적에 달려 있다는겁니다. 좋다 나쁘다 할수 있는건 어디까지나 스펙적인 부분이지 같은 소스의 게임이 좋다 나쁘다가 어디있겠습니까.  만든 사람도 다 같은 사람들인데.


이상. 뛰끝  -끝- 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