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neblast's blog

[PS3]백색마약(화이트앨범) 스크린샷 & 프로모션 비디오 본문

비디오 게임/스크린 샷

[PS3]백색마약(화이트앨범) 스크린샷 & 프로모션 비디오

shineblast 2010. 4. 14. 18:49

일전에 공홈에서 따 왔나-_-a 가물가물... 암튼 이번 화이트앨범에 사용된다고 하는 모션포트레이트에 대해서 조금 쓰고 싶은데. 말 그대로 이미지에 모션을 줄수 있게 3D그래픽으로 변환해주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이 기술은 연출에 있어 상당한 제약을 가지는데. 풀3D가 아닌 까닭에 평면적인 연출밖에 못 가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일전의 증명사진에서 눈꺼풀과 입술만 움직이는모션보다는 훨 낫기는 하지만 . 트레일러를 보기전까지는 PS2 발매되었던 도키매키메모리얼3와 비교한다면 그렇게 인상적이진 않을거라 생각했습니다. 쉘쉐이딩이 아니더라도 노멀맵을 활용한 3D 캐릭터가 섹시하게 보이는건 이번 세대에서는 흔히 볼수 있는 광경이 되어 버린 까닭도 있고.(바하5의 쉐바나 질,DOAX2등)

개인적으로 모션포트레이트의 도입을 반기지 않았던건, 원래 일본의 연애어드벤처 게임은 다양한 일러스트를 볼수 있는게 매력이라 생각했거든요. 그것이 매력인데 어설프게 3D그래픽을 도입해서 제작 리소스의 낭비와 일러스트 표현에 제약이 생겨 단순히 하나의 컨셉으로만 그려진 반복된 이미지만 보게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일러스트의 완성도보다는 기술의 적용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았을까 하는거였죠. 



하지만 트레일러를 보면 모션포트레이트로 구현이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던 콘서트신의 연출은 셀애니메이션을 활용하고 있고. 모션포트레이트가 적용된 캐릭터도 꽤 괜찮게 구현이 된것 같습니다. 단지 셀애니메이션이 어느정도의 퀄리티를 가지고 있고 적극적으로 활용이 됐는지와 일러스트의 다양성도 확실히 확인할수 없는게 여전히 의구심을 남게 합니다. 아예 애니메이션 필름을 나열한듯한 컨셉이라면 개인적으로 상당히 비호감의 게임이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구요.